|현재위치 : HOME > Hair(모발) > 탈모증 > 머리카락의 이상  

1.털의 기능  2.털의 구조  3.모발의 성장  4.모발의 역할  5.모발의 주기
6.모발의 성장과 호르몬  7.탈모란?  
8.원형탈모증  9.휴지기탈모  10.생장기탈모
11.두피질환  12.지루성피부염  13.정신질환에 의한 탈모증  14.탈모의 진단  15.머리카락의 이상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 염색이나 파마를 자주 하여 머리카락이 손상되어 머리카락이 중간에 부러지는 현상이며 그 외 선천적인 머리카락의 질환이 있습니다.

# 선천성 머리카락의 이상

염전모 연주모 결절성열모증 함입성열모증 백륜모 양털모양모낭  

1.염전모(捻轉毛, Pili Torti, Twisted Hair)

[정의]
모발이 장축에 따라 꼬인 상태가 특징적이며 모간이 편평해지고 잘 부러지므로 부분적인 탈모를 보인 다.
[원인 및 발병기전]
선천성인 경우엔 상염색체성 우성으로 유전되며, 후천성인 경우엔 다른 피부 및 전신 이상을 동반한 여러 증후군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다.
[증상]
소아기의 두피나, 눈썹, 속눈썹에서 발생되며, 모발은 장축에 따라 나사 모양으로 꼬이며, 편평하게 된다. 색이 옅은 부위와 진한 부분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반짝반짝 빛나는 양상을 볼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부분적 탈모 현상이 나타나며 모발은 짧고 부서지기 쉽게 된다. 정신 지체나 각막 혼탁, 손톱 기형등과 동반 될 수 있다.
[치료]
특별한 치료는 없고 외부 모발 외부 충격을 줄여 준다.

 

2. 연주모(連珠毛, Monilethrix, Beaded Hair)

[정의]
상염색체성 우성으로 유전되는 선천성 질환으로 두피 모발에 다발성 결절들이 형성되고 결절들 사이는 위축이 되어 마치 진주목걸이 또는 염주 모양의 모발이 형성된다.
[증상]
결절 부위에서 모발이 쉽게 부서지며 유아 및 소아기에 현저하고, 여름철이나 임신시에 호전되는 경향이 있다. 두피 뿐 아니라 눈썹, 음부, 액와부에도 침범할 수 있다. 흔히 사지 신측부, 후경부 등에 모공성 각화증(keratosis pilaris)이 동반된다.
[치료 및 예후]
사춘기에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 지속될 수 있고, 부신피질 흘몬제, etretinate 전신요법으로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다.

 

3. 결절성 열모증(結節性 裂毛症,Trichorrhexis Nodosa)

[정의]
모간에 불규칙한 간격으로 배열된 작은 백색결절들이 발생되며, 결절들은 모피질이 부러져 많은 가닥으로 갈라져 마치 두개의 빗자루를 양끝으로 붙여 놓은 것 같다. 부러 진 모발의 경우 끝이 솔의 끝모양으로 보인다.
[증상]
이 질환은 주로 두발에서 발생하나 음모 및 액와부의 모발에서도 발생될 수 있다. 선천성인 경우에는 전신에 분포된 모발에서 발생되고, 후천성인 경우에는 자학 증세가 있는 정신 질환, 소양감이 심한 피부 질환에서 긁거나 털을 꼬는 물리적 원인과 화학적 물질들의 손상으로 발생하고 arginosuccinic aciduria 같은 대사질환에서도 발생된다. 임상적으로 빈모증(貧毛症, hypotrichosis), 탈모증을 초래한다.
[치료]
모발의 외상을 피하고 소양증을 치료해야 한다.

 

4. 함입성 열모증(陷入性 裂毛症, Trichorrhexis Invaginata)

[동의어] bamboo hair
[정의]
각화를 시작하는 모낭의 부위에서 원위부의 털이 근위부의 털로 함입 공과 소켓같은 모양으로 중첩되어 결절이 생기며 대나무처럼 보인다.
[원인 및 발병기전]
상염색체성 열성으로 유전되며, 모피질 내에서의 -SH기가 S-S로 치환되는 것이 결핍되어 모피질이 부드러워지고 부드러워진 모피질이 손상되어 합입된다.
[증상]
여아나 소아기의 여자들에서 잘 발생하며, 임상적으로 모발이 부러지고 수가 적어 진다. 회선 선상 어린선(icthyosis linearis circumflexa)이나 층판상 어린선(lamellar ict hyosis)과 동반되면 Netherton 증후군라고 부른다.
[치료 및 예후]
사춘기나 초기의 성인기에 자연 치유된다.

 

5. 백륜모(白輪毛, Pili Annulati, Ringed Hair)

[정의]
모간 피질의 각질 형성에 이상이 있어 모간의 직경은 일정하나 장축에 따라 불규칙 하게 기포가 형성된다.
[원인 및 발병기전]
이 질환은 드문 선천성 질환으로, 원인은 불확실하나 가족성으로 발생되고 상염색체성 우성으로 유전되기도 하며 옅은 색깔의 모발을 지닌 사람에서 호발한다.
[증상]
모발 내에 고리모양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모피질 내에 비정상적으로 공기가 함유되어 빛의 반사 차이에 의해 혹색과 백색의 띠가 교대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모발의 성장은 정상이며, 피부나 다른 기관의 질환과는 관련이 없다.
[치료]
충격을 피하면 정상 길이의 모발까지 자랄 수 있다.

 

6. 양털모양 모낭(羊毛樣 毛髮, Wooly Hair)

[정의]
두피에 한국성 혹은 전체적으로 가늘고 꼬불꼬불한 모발이 나타난다.
[증상]
가늘고 밀집된 곱슬머리가 출생시 부터 나타나고 아동기에 가장 심하며 모발이 12cm 이상 자라지 않지만 어른이 되면 어느 정도 호전이 된다. 이러한 모발은 한타래로 뭉쳐져 있어 빗질이 힘들 경우가 있다. 염전모나 결절성 열모증과 동반되기도 한다.
다른 피부 질환이나 전신 질환이 동반되지는 않는다.

 

 

위로

Allforskin : MIN POK-KEE's Hair and Wrinkles Institute